영어 교육을 시작하는 연령대가 미취학 아동부터 성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매일 영어회화 수업시간을 가지는 그 행위 자체 만으로도 사실 뛰어난 학습 효과를 누를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다양한 연령대에서 공부를 하다보니, 수업 외적으로 어떤 환경에 있으냐에 따라 학습 효과가 달라질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들면, 예습을 하느냐, 복습을 하느냐, 단어 공부를 따로 하느냐, 읽기 훈련을 하느냐, 시청각 자료들로 듣기 훈련을 하느냐...등등..

미취학 아동이나 초1,2학년들의 경우, 부모님들이 예/복습을 도와 주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 대부분은 수업에만 집중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요즘에는 초등학생들도 매우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개인적으로도 예습에 시간을 투자하기 보다는 복습에 시간 투자하는것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그게 더 시간 투자대비 효율적이기도 하고요. 듣기 훈련은 화상영어 수업을 꾸준히 진행하기만 하면 자연스레 늘어나는것이라서 따로 이 부분에 더 많은 시간 투자를 하지는 않아도 되지만, 연령에 맞는 영어 영상에 많이 노출 되는것은 좋은 일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수업을 몇개월씩 계속 진행하더라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이전 수업 내용을 까먹게 되는것은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가끔 수업을 몇개월 진행하다가 부모님께서 자녀들에게 이전에 수업했던 내용을 물어보면, 자녀가 답변을 하지 못해서, 화상영어 교육이 잘못된게 아닌가하며 상담 요청하는 경우도 가끔 보고는 합니다. 아무래도 기대치는 높은데 막상 자녀에게 테스트를 해보면 기억하지 못하는것에 대한 실망감일수도 있겠지만, 사람은 망각의 동물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오늘 배워서 오늘 익힌 내용을 오늘 / 내일은 기억할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잊게 마련입니다. 저도 독학으로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를 조금 공부하였습니다. 영어가 아니라 새로운 언어다보니 오늘 열심히 공부한 내용은 알지만, 며칠만 지나도 그 단어를 봐도 뜻도, 발음도 제대로 기억해 내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십차례 오랜 시간동안 반복적으로 그 단어를 접해야 나중에 그 한 단어를 완전히 내것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영어는 가장 많이 접하는 언어이고, 부모님들은 이미 수십년 동안 접했던 언어이고 이미 알고 있는게 많은 상태인데,  자녀들은 몇개월 만에 기본적인 단어나 문장을 빨리 익힐것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복습을 하느냐 안하느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화상 수업에서 강사가 잘 가르치고, 학생도 열심히 빠지지 않고 꾸준히 수업 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나오기야 하겠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복습은 필요합니다.

문제는 이 복습을 학생 스스로 꾸준히 반복적으로 하느냐가 문제입니다. 부모님들이 같이 챙겨줄수 있으면 좋겠지만, 사실 그러할수 있는 부모님들이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학생 스스로 알아서 복습을 정기적으로 척척 해 내면 좋지만, 사실 그런 자기관리 능력을 마냥 기대하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NPL화상영어에서는 수업만 쭉쭉 진행해 나가지 않습니다.

대략 한달의 커리큐럼에서, 3주 정도 수업이 진행이 되면, 중간에 한번 수업 진도를 멈춥니다. 그리고 다시 그달의 처음 부분으로 되돌아가서 학생들과 함께 복습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학생의 연령에 따라서, 학습 수준에 따라서, 교재에 따라서 이 복습이 시간이 하루가 될수도 있고, 3-4일이 될수도 있습니다. 강사의 재량에 따라 결정하는 부분인데, 이렇게 매달마다 한달가량 수업 진행한 부분에서 중요한 내용 위주로 같이 점검하고 복습하는 시간을 갖는게 NPL화상영어의 특징중 하나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다양한 활동들이 있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복습에 관한 내용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인들의 수업에서는, 보통 이런 복습 과정을 갖지 않는게 일반적입니다. 왜냐하면 성인들은 스스로 복습하는데 문제가 없고, 또 배웠던 내용을 또 시간을 투자해서 배우는것이 약간은 돈 아깝게 생각이 들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어떤 교재에서는, 학생분들이 복습을 강사랑 같이 했으면 좋겠다고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같이 복습을 하기도 합니다만, 일반적으로는 이런 복습 과정은 성인들은 예외로 하는 편입니다.

물론 이렇게 매달 NPL화상영어에서 복습을 같이 한다고 해서 완벽한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그냥 수업만 쭉쭉 진행해 나가는 수업 보다는 훨씬더 효과적인 학습 효과를 거둘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NPL화상영어를 찾아오시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부모님 입장에서도 다시 복습 시간을 가지는 화상영어가 훨씬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입니다.